운영체제 리눅스란?

리눅스

윈도우vs리눅스

윈도우는 우리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운영체제 입니다.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사실상 pc의 운영체제를 거의 독점하고 있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 리눅스는 유료화된 유닉스에 대한 반발과 가벼운 운영체제를 만들고자 1991년 리누스 토발즈에 의해 나오게 되었습니다. 개인용pc의 운영체제로 시작하여 현재는 수퍼컴퓨터에서도 동작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이나 모바일 기기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된다고 알고있습니다.

리눅스의 마스코트

리눅스의 마스코트는 펭귄입니다.

진짜 졸귀탱입니다.

리누스 토발즈가 우연히 펭귄이 좋겠다고 언급해서 마스코트로 펭귄이 되었다고 합니다.

gun is not unix(gnu)그누

유닉스와 호환되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4가지 자유를 보장합니다.

1. 프로그램을 어떠한 목적으로도 실행할 수 있는 자유를 보장.

2. 이웃을 돕는 복제물을 재배포할 수 있는 자유.

3.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학습하고, 자신의 필요에 맞게 제작할 수 있는 자유.

4. 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는 자유와 개선된 이점을 공동체 전체가 누리도록 발표할 수 있는 자유.

gun general public license(gpl)

리눅스 토발즈개 개발한 리눅스 커널과 gun의 각종 응용프로그램이 결합하여 완성된 형태의 운영체제가 되었습니다.

gun프로젝트로 배포한 프로그램의 라이선스로 사용하기위해 gpl이라는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가 1989년에 제정되었습니다.

gpl의 다섯가지 의무.

1. 컴퓨터 프로그램을 어떤 목적이든지 사용할 수 있지만 법적으로 제한하는 행위는 할 수 없습니다.

3. 컴퓨터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용도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변경된 컴퓨터 프로그램역시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반드시 공개 배포해야 합니다.

5. 변경된 컴퓨터 프로그램 역시 반드시 똑같은 라이선스를 취해야 합니다.

리눅스 배포판.

현재 수백개에 달하는 리눅스 배포판이 있습니다.

이 배포판은 크게 레드햇 계열, 데비안 계열, 슬랙웨어 계열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도 이 계열을 중심으로 다시 수백가지의 리눅스 배포판이 생겨났다 사라졌다 반복합니다.

이 배포판들은 기본적인 사용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계열에 따라 패키지 관리 명령 등의 일부 기능이 다릅니다.

리눅스의 일반적인 특징.

1. 리눅스는 공개 소프트웨어이며 무료로 사용가능하다.

2. 리눅스는 유닉스와 완벽 호환성을 유지한다.

-리눅스는 유닉스와의 호환성을 염두에 두고 개발한 운영체제로 유닉스의 장점을 그대로 물려받았습니다.

멀티유저,멀티태스킹을 제공하고 강력한 네트워크 기능과 보안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서버용 운영체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데스크탑용으로도 많이 쓰이지만 기본적으로 리눅스는 서버용 운영체제로 사용되었습니다.

4. 편리한 gul환경을 제공합니다.

-그놈을 비롯해 다양한 gul환경을 제공합니다.

리눅스의 구조.

크게 커널, 셸,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음.

커널: 리눅스의 핵심 프로세스 관리,메모리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장치 관리 등 컴퓨터의 모든 자원을 초기화하고 제어하는 기능 수행.

셸: 리눅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와 커널 사이의 중간자 역할을 담당.

사용자가 입력한 명령을 해석하여 커널에게 넘겨주고, 커널이 명령을 수행한 후 수행결과를 돌려주고, 셸을 다시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출력.

응용프로그램: 리눅스는 각종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 문서 편집 도구, 네트워크 관련 도구 등 매우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