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티션나누기 c드라이브 d드라이브

윈도우10 파티션 나누기.

이번에는 윈도우 10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0 파이션이란 바로 내컴퓨터에 들어가보셨다면 보통은 하드용량이 너무 적지 않은 이상 보통은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같이 두개의파티션 이상으로 나누어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윈도우를 설치하며 하나의 파티션으로 설치하기도하고 윈도우 파티션을 지우기도 하는 상황이 오기때문에 윈도우 10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파티션 나누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내컴퓨터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눌러 관리라고 써있는 것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내컴퓨터 관리

그렇게 하면 아래와같은 사진이 나올텐데

디스크 관리를 눌러줍시다.

디스크 관리

아래는 제 디스크관리 창인데요

제파티션은 윈도우가 들어있는 c파티션(약250gb ssd)과 ss라는 파일저장용 파티션으로 쓰고있는d파티션(약1tb hdd)이 있습니다.

파티션설정

그럼 여기서 파티션을 하나 더 늘려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먼저 파티션을 늘리기 전  컴퓨터의 파티션 현황입니다.

파티션상태

파티션 나누기 1.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만들자.

위에 사진을 보시면 제 ss파티션의 용량이 매우 많이 남아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 이 ss파티션의 용량을 축소시켜서 새로운 축소시킨 용량을 가지고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컴퓨터 관리에 디스크관리쪽을보면 제 ss라는 이름의 디스크의용량이 적힌 파란색 표시가 되어있는부분이 보이나요?

그 부분을 마우스 우클릭으로 눌러주세요.

우클릭으로 누른다면 볼륨 축소, 볼륨 삭제, 포맷 등등이 있을텐데 저희는 이 것을 축소만 할 것이니 볼륨 축소를 눌러주세요.

볼륨축소를 눌렀더니 아래  사진처럼 나와서 축소할 만큼 숫자를 입력하였습니다.

볼륨축소

이렇게 하고 축소를 눌렀더니

아래 사진과같이 아무것에도 해당하지 않는 공간이 400gb가 나왔습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

파티션 나누기 2. 새 단순 볼륨.

여기까지 했으면 파티션 나누기의 거의 마지막에 오신 것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로 400기가의 공간이 남아있는 할당되어있지 않음이라고 표시되어있는검은색 박스가 보이시나요?

그 박스를 우클릭을하여 새 단순 볼륨 을 클릭하여 줍시다.

클릭하셨다면 단순 볼륨 만들기 마술사가 보이실텐데요 다음을 눌러줍시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올텐데 이곳은 몇기가로 설정할지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저희는 아까 ss에서 400기가를 뺏으니 저는 400gb 까지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니 전 400기가를 만들기위해 그냥 다음을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을 누르면 드라이브 문자 할당이 나오는데 이것은 그냥 d드라이브 c드라이브 이런것이니 아무거나 하셔도 됩니다.(딱히 의미가 없는 것 입니다.)

볼륨크기

이렇게 해서 제 파티션은 아래 사진처럼 3개가 되었습니다.

파티션 나누기

이번엔 파티션을 늘리는 방법을 말하였지만 줄이는 방법또한 존재합니다.(당연)

바로 줄일 파티션을 디스크관리 창에서 우클릭하여 파티션 삭제였던가?

그걸 눌러주시고 하나로 만들 파티션을 우클릭하여 디스크 확장? 맞나 쨋든 이것을 눌러주시면 파티션이 하나로 합쳐지게됩니다.

보통은 하나의 하드로 사용하면서 두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지만 저는 ssd와 hdd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글을 쓰고 파티션을 원래대로 돌렸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 제 디스크가 두개로 나타나는 이유역시 제가 ssd와 hdd를 사용하기 때문이니 혼동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IT/유용한정보] - 하드디스크 활성화하는 방법

[IT/유용한정보] -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문자변경

[IT/유용한정보] - 하드 사용시간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