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리눅스 서버(Linux server) 설치[우분투Ubuntu]

VMware 리눅스 서버(Linux server) 설치[우분투Ubuntu]

안녕하세요.

오늘은 VMware설정과 리눅스 서버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처음 설치하고 잘 알지도 못합니다. (설치 기록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ㅋㅋ)

간단히 설명(길게 하고 싶어도 아는것이 별로 없어서 길게 못함.)

1. VMware: 가상머신.

-가상머신은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체제 안에 가상의 컴퓨터를 만들고 그 안에 또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윈도우10을 밀어버리고 리눅스를 사용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가상머신으로 리눅스를 설치하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 사용할 설치할 가상머신 프로그램은 VMware Workstation 15입니다.

2. 리눅스 서버

[유용한정보] - 운영체제 리눅스란?

이 글에서 저는 Ubuntu 18.04 server amd64 버전을 설치할 겁니다.

LTS버전과 그냥 우분투의 차이는 최신 기능과 안정성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분투 = LTS버전의 우분투보다 업데이트가 빠르고 최신 기능이 많지만 안정성이 검증되지는 않음

LTS버전 우분투(long term support)=2년마다 업데이트가 나오며 늦게 나오는 만큼 안정성이 검증된 기능만 추가되어 있는 우분투 버전.

 

아래 사이트에서 우분투 iso 파일을 다운받아주세요.

https://www.ubuntu.com/download/server

이렇게 대충 아는 거는 설명했고 이제부터 설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상머신부터~

1. VMware Workstation 설치

먼저 설치 파일을 다운받기 위해서 제가 아래 입력해놓은 링크로 들어가주세요.

VMware설치파일 다운링크 

아마 아래 사진처럼 보일 겁니다.

Try Workstation 15 player for Windows 보이시죠?

이 부분을 눌러 다운받아주세요.

vmware

다운을 다 받았으면 설치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앞 부분의 사진이 조금 없는데 이 부분은 별거 없으니 그냥 건너뛰고 시작하겠습니다. ㅎㅎ

vmware2

???설치가 끝났습니다.

다시 시작하면 아래 사진처럼 나오는데 저는 non-commercial use를 선택했습니다.

vmware3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눌러 새로운 가상머신을 하나 만들어줍니다.

가상머신1

위의 설명글에서 Ubuntu.iso파일을 다운받으셔도 되고 어디서 구해오신 iso파일을 추가해주셔도 됩니다.

(물론 다른 파일 가져오면 제가 쓰는 글과는 조금 다를겁니다.)

가상머신2

User name, Password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이걸로 리눅스 로그인할때 쓰니까 아무거나 쓰지 마세요.

가상머신3

가상머신 이름은 VMware를 설치하면 보이는 이름이므로 알아볼 수 있는 것으로 해주면 됩니다.

(경로도 설치하고 싶은 곳으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가상머신4

이름 다 정하니까 용량을 정하라고 나오는데 저는 그냥 40으로 했습니다.

보통 20GB정도 하더라고요.

또 선택지가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하나의 파일에 다 쓰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나눠서 쓰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둘 다 큰 차이는 없다고 해서 그냥 multiple files로 했습니다.

가상머신5

요기서 Customize Hardware..이거를 선택했었던 것 같아요.

가상머신6

이렇게 대충 설정하고 넘어갔습니다.

가상머신7

본격적인 우분투 서버 설치 시작(Linux)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잠시 기다려줍니다.

여기서부터는 키보드만 사용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

여기에서는 밑도 끝도 없는 자신감으로 영어를 선택합니다.

(영어 엄청 못함.ㅋㅋㅋ)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1

별거 없으니 Done을 눌러줍시다.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2

우분투 설치하려고 이러고 있는 것이니 install Ubuntu를 눌러줍시다.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3

여기도 뭐 별거 아닌것 으로 보이니 Done을 눌러서 넘깁니다.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4

이것도 Done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5

이것도... (뭔가 엄청 어려웠는데 글 쓰면서 보니 매우 쉬워 보이는..)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6

이것도 그냥 Use An Entire Disk로 했습니다.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7

흠.. 디스크 말하는 것 같은데 이것도 별거 아니니 그냥 엔터 눌러주세요.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8

이것도 별거 아닌 것 같으니 그냥 Done으로 넘기겠습니다.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9

방금 Done을 눌렀는데 뭔가 나왔습니다.

countinue를 선택하면 설치가 시작되고 포맷할 디스크의 데이터가 손실된다고 합니다.(협박하네요 ㅡㅡ)

설치를 시작하면 화면이나 이전 화면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차피 용량도 많고 가상 머신이니 의미 없....(countinue)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10

아까처럼 이름이랑 비밀번호를 설정해줍니다.

나중에 name@server's name:~$이런식으로 출력되더라고요.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11

이것도 뭔지 모르니 그냥 건드리지 않고 Done...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12

이것도 done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13

여기서는 잠시 기다려줍니다.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14

잠시 후 아랫부분에 reboot now가 생기면 눌러서 재부팅을 해주세요.(컴퓨터 재부팅 아닙니다.)

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15

재부팅 되고 로그인하면 아래 화면처럼 나올 겁니다.(비밀번호는 원래 안 보이는데 써지는 겁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ㅎㅎ)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깔아봤는데 gui가 없어서 당황...거기다 이게 다 깔린 거라고 하네요. ㅋㅋㅋㅋ본격적으로 리눅스 설치16

+설치 후 코멘트

이렇게 ubuntu server를 설치해봤습니다.

처음에는 엄청 어려워 보였는데 해보니까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어차피 다 Done을 눌러서.. ㅋㅋ)

설치하고 시간이 조금 지났는데 명령어를 조금 배워서 gui가 없어도 엄청나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안 불편한것도 아님..)

익숙해지도록 더 사용해봐야겠어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