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불량화소 확인하는 방법
- 유용한정보
- 2017. 7. 17.
안녕하세요.
모니터를 구매하고 나서 첫번째 해야할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모니터가 작동하는지 여부와 무결점 테스트입니다.
여기서 모니터가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무결점 테스트 라는 것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무결점이란?
그렇다면 무결점 테스트란 바로 이 모니터에서 불량화소를 찾는 테스트가 되겠지요.
예전에는 불량화소가 2개에서 3개만 나와도 무결점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요즘은 불량화소가 하나도 없는 모니터만 해당된다고 하네요.
또 불량화소가 있다고 무조건 불편한것은 아닙니다. 그냥 새로산물건에 스크래치가 생긴것 같은 느낌이라고 해야할까요.
물론 불량화소가 있다면 같은모델이라도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뭐 불편한건 거슬리는 것 정도가 되겠네요.
아마 모니터같은것을 싸게파는것을 본다면 결점모니터를 의심해봐도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불량화소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테스트를 어떻게 해야 할수있을까요?
바로 아래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데요.
위의 사이트는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로 불량화소 뿐만아니라 명암비 점검, 가독성 점검, 색상별 조절, 응답속도 조절, 감마점검등을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위 사이트에 들어가신다면 아래 사진에 나온 사이트가 나올 것 인데요.
먼저 이 사이트의 불량화소의 체크는 9가지의 다양한 색깔에서 모니터를 보면서 불량화소를 체크하는 것인데요.
이 사이트는 모니터의 불량화면을 체크해주지 않고 사용자가 그 사이트의 화면을 보고 체크해야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단색의 화면을 보신다면 쉽게 찾으실 수 있을것입니다.
물론 불량화소가 없다면 좋은것입니다.
이 불량화소 체크의 사용방법은 사이트에 들어가보신다면 나오겠지만 상태표시줄을 꺼주시고 f11을 눌러 전체화면 모드를 만들어 모니터전체를 살피는 것입니다. 모니터 전체를 살펴보시고 색깔이 다른 점이 보이신다면 그 점이 먼지가 아니라면 불량화소입니다.
불량화소
불량화소란 모니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LCD 화면의 화소를 말하며 흔히 3가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1.무조건 켜져있는 흰색의 핫픽셀 이 핫픽셀은 흰색의 빛이 계속 빛나기 때문에 어두운 배경에서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2.무조건 꺼져있는 빛이 나지 않는 데드 픽셀 이 데드픽셀은 빛이 나지 않기때문에 흰 배경에서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3.다양한 색깔의 불량화소인 스턱 픽셀으로 하부 픽셀이 계속 켜져있거나 꺼져있있어서 생기며 검은화면에서 가장 잘 보입니다.
사이트에서 불량화소 테스트뿐 아니라 명암비 점검, 가독성 점검, 색상별 조절, 응답속도 측정, 감마점검들을 시작하시려면 모두 f11을 눌러주시면 되고 이것 역시 모니터 전체를 확인하기 위해 상태 표시줄을 꺼주셔야 합니다.
또 혹시라도 자신이 무결점 모니터를 샀는데 무결점이 아니라면 제품을 교환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알아요? 저런 작은 스크래치같은 무결점때문에 제품의 수명이 줄어들지.
빛샘현상, 화면 멍
빛샘현상은 모니터에 검은화면을 해놓았을때 빛이 새는것 같은 화면을 말하는 것이고 화면멍은 하얀화면을 띄웠을때 화면이 멍이든것처럼 자국이 있는 것 입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저처럼 둔감하다면 상관이없지만 민감한 사람들은 바꾸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다들 모니터 확인 잘하시고요 이번에 모니터 불량화소 확인하는 방법을 말씀드렸는데 유익하셨으면 좋겠네요.
또 이런 불량화소나 빛샘현상, 화면 멍은 모니터에만 있는게 아니라는 사실알고 계셨나요? 이런 불량화소나 빛샘현상, 화면멍은 티비(TV)나 태블릿 같은 것에도 있으니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