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로 rpg게임제작1
- 프로그래밍/C언어
- 2017. 11. 30.
안녕하세요.
이번에 블로그에 제작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이제부터 여기다가 프로그래밍으로 만드는 과정을 올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곳에 올리고 나중에 다시 바꿀수도 있습니다.
먼저 만들어보려 한 것은rpg 게임입니다.
rpg게임중에서 그래픽넣거나 그런것은 제가 하지 못하는 관계로 텍스트 rpg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ㅎㅎ
먼저 이 텍스트 rpg의 홈화면에는 시작,제작자,종료버튼이 들어갈 것입니다.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이어하기 기능도 넣어보려고 합니다.
1.아래의 코드는 제가 만드는 텍스트 rpg의 틀만 있습니다.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include <windows.h>
#include "main.h"
/* run this program using the console pauser or add your own getch, system("pause") or input loop */
int main(int argc, char *argv[]) {
do{
int num;
game_main();
scanf("%d",&num);
switch(num){
case 1://시작
{
CLR;
char name[10];
int LV=1;
printf("모험을 떠나려고 합니다.\n");
printf("이름을 정해주세요.\n");
scanf("%s",name);
CLR;
printf("지금부터 당신의 이름은 %s입니다.\n",name);
class();
while(1)
{
CLR;
printf("이름 : %s \n",name);
home(LV);
scanf("%d",&num);
switch(num){
case 1:{//상태창
printf("\n%s님의 상태창\n",name);
status();
getch();
break;
}
case 2:{//스킬
break;
}
case 3:{//인벤
break;
}
case 4:{//장비창
break;
}
case 5:{//상점
break;
}
case 6:{//사냥터
break;
}
}
}
break;
}
case 2: //제작자
{
CLR;
printf("제작자는 추향입니다.\n");
getch(); //입력받아서 넘어가게 하기
CLR;
break;
}
case 3://종 료
{
CLR;
printf("종료합니다.\n");
break;
}
default:{
CLR;
break;
}
}
break;
}while(1);
return 0;
}
2.위의 코드에는 너무 복잡해서 헤더파일을 만들어 집어넣어놓은 코드들이 아래 있습니다.
#define CLR system("cls");
int str=5,dex=5,in_t=5,luk=5,hp=10,mp=10;
void class(){
printf("직업을 선택해주세요.\n");
printf("1.전사\n2.궁수\n3.마법사\n4.도적\n");
}
void game_main() //게임 시작 메뉴
{
printf("아귀찮아 텍스트rpg\n");
printf("1.시작하기\n");
printf("2.제작자\n");
printf("3.종료하기\n");
printf("입력하세요: \n");
}
void home(int b) //인게임 홈화면
{
printf("레벨 : %d \n",b);
printf("1.상태창\n");
printf("2.스킬\n");
printf("3.인벤토리\n");
printf("4.장비창\n");
printf("5.상점\n");
printf("6.사냥터로 이동하기\n");
}
void status() //스테이터스 표시
{
printf("hp : %d\n",hp);
printf("mp : %d\n",mp);
printf("str: %d\n",str);
printf("dex: %d\n",dex);
printf("int: %d\n",in_t);
printf("luk: %d\n",luk);
}
아직은 이렇게만 해놓았습니다.
위의 코드들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들이 나오게 됩니다.
먼저 선택창이 나옵니다.
먼저 시작하기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럼 위에처럼 모험을 떠나려고합니다.
이름을 정해주세요 라는 메시지가 출력이 됩니다.
그래서 빨간 상자를 보시면 알겠지만 이름을 아 몰라라고 입력했습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들어가니 이름이 출력되고 다른 선택지가 나옵니다.
이번에는 다시 맨 처음으로 돌아가서 두번째 제작자를 들어가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제가 나옵니다.
마지막 종료하기를 눌러보았습니다.
위와같이 종료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아무키나 누르면 종료됩니다.
일단 위와같이 switch문을 이용해서 선택지를 고르는 것들만 넣었고 다른 기능은 넣지 않았습니다.
원래는 심심해서 만들어보려고 했지만 이제 시험기간이라 심심할 틈도 없을 것 같군요...
그래서 일단 지금 계획은 종강한다음부터 계속 해볼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