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Outline Shader
- 프로그래밍/유니티
- 2023. 12. 11.
250x250
Unity Outline Shader
Unity outline에 대한 내용입니다.
윤곽선을 Shader Graph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고 그 결과를 보여줍니다.
*Unity Editer Version 2022.3.0f1
- 준비
- 쉐이더 그래프 제작
- 적용 및 결과
준비
Outline을 적용할 오브젝트를 준비합니다.
3D Cube오브젝트, 3D Chicken, 3D Deer오브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쉐이더 그래프 제작
Shader Graph를 만듭니다.
Create->ShaderGraph->URP->Unlit Shader Graph
Normal Vector는 3D 모델에서 표면의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입니다.
이것을 이용해 Outline 쉐이더 그래프를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Shader제작 및 수정 후 save 필수!)
이후 이 쉐이더를 이용해 Material을 생성합니다.
생성한 Material을 눌러 인스펙터창에서 Thick와 Color를 선택합니다.
저는 0.02에 빨간색을 선택했습니다.
적용 및 결과
이제 적용할 오브젝트로 가서 Materials를 하나 더 추가한 후 방금 생성한 메테리얼을 넣어줍니다.
이후 오브젝트를 확인하면 이런식으로 Outline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