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Outline Shader

Unity Outline Shader

Unity outline에 대한 내용입니다.

윤곽선을 Shader Graph를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고 그 결과를 보여줍니다.

*Unity Editer Version 2022.3.0f1

  • 준비
  • 쉐이더 그래프 제작
  • 적용 및 결과

준비

Outline을 적용할 오브젝트를 준비합니다.

3D Cube오브젝트, 3D Chicken, 3D Deer오브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쉐이더 그래프 제작

Shader Graph를 만듭니다.

Create->ShaderGraph->URP->Unlit Shader Graph

Normal Vector는 3D 모델에서 표면의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입니다.

이것을 이용해 Outline 쉐이더 그래프를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 Shader제작 및 수정 후 save 필수!)

outline.unitypackage
0.00MB

이후 이 쉐이더를 이용해 Material을 생성합니다.

생성한 Material을 눌러 인스펙터창에서 Thick와 Color를 선택합니다.

저는 0.02에 빨간색을 선택했습니다.

적용 및 결과

이제 적용할 오브젝트로 가서 Materials를 하나 더 추가한 후 방금 생성한 메테리얼을 넣어줍니다.

이후 오브젝트를 확인하면 이런식으로 Outline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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