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간단한 터틀그래픽
- 프로그래밍/파이썬
- 2017. 7. 11.
터틀그래픽
이번에는 파이썬의 터틀그래픽에대한 간단한 것들을 몇개 해보려고 합니다.
터틀그래픽에 대한 간단한 것들을 몇개 해보기 전에 왜 이름이 터틀그래픽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거북이 모양의 사진을 보면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네 맞습니다. 바로 거북이 생각이 나게 되지요.
단지 거북이 비슷하게 생겨서 터틀그래픽이라고 부르는것 같군요.
일단 터틀그래픽 하면 이름이 터틀그래픽이다보니 거북이가 먼저 생각나는데요.
http://intunknown.tistory.com
그럼 터틀그래픽 간단한 것들을 몇개 해보면서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t=turtle.Turtle() #거북이를 생성해야합니다.
t.shape("turtle") #거북이 모양을정하는데 이것은 필수가 아니며 다른 모양도 가능합니다.
t.color("blue") #펜색깔을 지정합니다.
t.penup() #펜을 올립니다.
t.pendown() #펜을 내립니다.
t.fd(100) #foward를 줄인 것으로 앞으로 100만큼 이동합니다.
t.lt(120) #left를 줄인 것으로 왼쪽으로 120만큼 돕니다.
t.fd(100) #앞으로 100만큼 이동합니다.
t.lt(120) #왼쪽으로 120만큼 돕니다.
t.fd(100) #앞으로 100만큼 이동합니다.
이것을 입력해주신다면 거북이는 삼각형을 그리게 될 것입니다,
물론 중간에 쓸데없는 코드가 들어가기는 했습니다.
굳이 거북이 모양을 지정할 필요도 없었으며 펜색깔역시 검은색으로 해도 상관없었고, 펜을 굳이 올렸다 내릴 필요도 없었지만 한번 해보는 것 역시 나쁘지 않기때문에 또한 결과는 같기때문에 넣었습니다.
또 코드 옆에 #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 #은 주석으로 #포함하여 뒤의 글들은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를 하여도 인식하지 않습니다.
제가 위에서 삼각형을 그리면서 left만 썻는데요 left를 lt로 줄일수 있는 것처럼 right 역시 rt로 줄일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저 삼각형을 그리는 프로그램에서 값을 입력받아 입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값을 입력받는 방법은 input을 쓰는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코드에 input을 이용하여 앞으로 가는 숫자를 받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가는 코드를 받는 size라는 것을 정하겠습니다.
size=int(input("입력"))
size이것은 굳이 size라고 쓰지 않고 그냥 입맛대로 쓰셔도 됩니다.
원하는 글자를 넣어서 쓰세요.
t=turtle.Turtle() #거북이를 생성해야합니다.
t.shape("turtle") #거북이 모양을정하는데 이것은 필수가 아니며 다른 모양도 가능합니다.
t.color("blue") #펜색깔을 지정합니다.
size=int(input("입력"))
t.penup() #펜을 올립니다.
t.pendown() #펜을 내립니다.
t.fd(size) #foward를 줄인 것으로 앞으로 size만큼 이동합니다.
t.lt(120) #left를 줄인 것으로 왼쪽으로 120만큼 돕니다.
t.fd(size) #앞으로 size만큼 이동합니다.
t.lt(120) #왼쪽으로 120만큼 돕니다.
t.fd(size) #앞으로 size만큼 이동합니다.
이렇게 fd뒤의 숫자를 지우고 사용자로부터 받은 입력을 입력하기위해 숫자대신 아까 입력한 size를 써줍시다.
이렇게 하면 아까보다 작은 삼각형을 그릴수도 있고 100을 입력한다면 똑같은 삼각형을 그릴 수 있으며, 더 크게 한다면 더 큰 삼각형을 그릴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또 옆으로 옮기면서 그리고싶다면 아래의 코드를 아까의 코드 아래에 반복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t.penup() #펜을 올립니다.
t.goto(100,100) #이동합니다.
t.pendown() #펜을 내립니다.
t.fd(size) #foward를 줄인 것으로 앞으로 size만큼 이동합니다.
t.lt(120) #left를 줄인 것으로 왼쪽으로 120만큼 돕니다.
t.fd(size) #앞으로 size만큼 이동합니다.
t.lt(120) #왼쪽으로 120만큼 돕니다.
t.fd(size) #앞으로 size만큼 이동합니다.
이것을 계속 반복하시면 됩니다.
(물론 t.goto속의 값은 바꿔주셔야합니다.)
t.goto로 이동해야 하는데 펜을 올리지않고 그냥 이동하면 그대로 줄을 그으면서 이동하는 것이니 penup을 써주고 허공에다가 그린다고 그림이 나타나지 않으니 이동이 끝난후 pendown으로 펜을 내려주는 것 입니다.
그럼 터틀 그래픽에 대한 간단한 내용에 대하여 말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여기까지만 하고 이만 간단한 터틀그래픽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